나 돌보기

도서 리뷰 : 미국 문화의 충격적인 진실 35가지 본문

채우기-도서 문화 공연

도서 리뷰 : 미국 문화의 충격적인 진실 35가지

진예령 2016. 12. 13. 00:41
반응형


미국 문화...라고 해서 사실 알고있는 것도 없고 나름 여행도 잘 다녔다고 생각하지만 미국쪽은 여행가본적이 없어 궁금한 마음에, 그리고 목차에 최근 만들어볼까 했던 포춘쿠키에 대한 내용이 있기에 빌려본 책.

생각했던거나 미국 드라마에서 보던 것들과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미국은 자유의 국가라고 할만큼 자유롭다고 생각했는데 그 자유는 법을 지키는 것을 기반으로 다져진 것이라는 사실이다. 말하자면 모두가 법을 지킨 덕에 이룰 수 있는 자유라고나 할까.
만약 누군가가 그의 자유를 위해 법을 어긴다면 응징을 받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에서의 문화 역시 미국과 매우 다른데 어느 쪽이 좋을지는 사람 성향에 따라 다를 것 같다. 나만 해도 나름대로 한국식보단 미국식에 가깝다고 생각했으나 책을 읽다보니 어떤 점에서는 한국식이 더 좋다고 여겨지는 것들도 있었고 미국식이 별로다 싶은 것도 있었으니 말이다. 개인주의적인 건 좋지만 말을 많이 하고 사적이다 싶은 것까지도 쉽게 얘기해야 한다는 게 나한테는 조금 어렵다.

그렇게 많은 정보같다는 생각이 들진 않지만 책을 읽는 내내 아 이런 것도 그 사람들의 문화구나 우리의 문화구나 하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됐다. 저자가 한국인이라 미국과 한국의 문화를 비교해서 설명한 것도 이해에 제법 도움이 됐고 말이다. 물론 저자 한 사람, 더해봐야 그 주변 사람의 의견일 수 있으며 만약 나나 다른 누군가가 미국에서 경험을 했는데 다르다고 해도 사람은 모두 다르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의 기본 경험과 지식에서 우러나오는 행동을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선 좋은 책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