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돌보기

도서 리뷰 만나는 사람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본문

채우기-도서 문화 공연

도서 리뷰 만나는 사람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진예령 2017. 5. 10. 20:19
반응형


책을 읽는 내내 공감하며 읽었다. 물론 주식에 관한 부분은 조금... 완전히 맞다고 할 순 없지만 이건 성격이나 성향 차이도 있으니 이해할 수는 있다. 돈에 관한 생각은 저자와 조금 다른 면이 있지만 그래도 배움에 한해서는 돈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점에는 나도 동의한다.

이 책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제목처럼 주변 사람들이 나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느냐인데 사실 다들 잘 의식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보통 주변의 많은 사람들은 안정적인 걸 선호하고, 그게 행복하다고 믿으며 살아간다. 그리고 그게 그들의 가치관이기에 별다른 도전을 하려하지 않는다. 이런 환경에 물들어 살아왔다면 사실 크게 변할일도 없고 도전이라는 걸 해볼 일도 없을 것이다.

내가 살면서 주변의 영향을 받아 내 마음가짐이 바뀌는 걸 경험했던 적이 있었다. 비록 주말에만 보는 사람들이었지만 주변 사람들이 모두 긍정적이고 무언가를 꿈꾸고 있으며 감사일기를 쓰며 서로 위하고 응원하는 좋은 곳이었다. 그때 일년여간 열정을 함께하고 내가 조금 바뀌어서 도전도 해보고 도전에 성공해서 원하던 일도 하게되었는데, 이후로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안갔더니 다시 열정도 식고 삶의 낙이 없어진것 같은 느낌이다. 이게 아마도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은 결과지 않을까 싶다. 책을 읽고는 다시 긍정적인 사람들 속으로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주변 사람들은 대부분 안정적인 상황을 원해서 내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건지를 모르겠다. 당장 내 목표가 사라져서 그럴 수도 있지만 다시 찾는 시도를 이어가야겠다.

관심사가 꼭 저자처럼 자기개발이나 동기부여 등의 분야가 아니라도 원하는 분야나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 대해서는 가르침을 구하고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배우는 곳이 항상 술만 먹고 같이 노는것만 좋아하는 곳이 아니라면, (물론 그게 자기에게 맞는다면야 할 말은 없지만) 무언가를 더 얻고 자신이 앞으로 나아가는데 조금이라도 더 도움을 줄 것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