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돌보기

사직서에는 아무도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도서 리뷰 본문

채우기-도서 문화 공연

사직서에는 아무도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도서 리뷰

진예령 2018. 2. 23. 00:02
반응형

출근하려고 아침에 일어나는게 이렇게 싫을수가 없고 일요일 저녓부터 금요일밤이 기다려지는 요즘 한창 퇴사가 고민이다.

물론 지금 회사를 평생 다닐 생각은 입사할때부터 갖고있진 않았지만 최근이 유독 심한 듯 싶다.
홀수년차마다 퇴사 충동이 강하게 온다던데 올해가 벌써 5년차라 그런가 싶기도 하고, 조금만 더 준비하고 나면 조금 맘편히 퇴사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5년뒤, 3년뒤, 1년뒤 같은 식으로 퇴사를 나중의 일로 미뤄뒀지만 우습게도 나는 나름의 끝을 준비하고 있던 것 같다. 아직 확실한 미래의 계획을 세운건 아니라 불안하기도 하지만 정말 서른 전에는 퇴사할 것 같다는 막연한 확신이 들고있다.  물론 이것저것 조건이 붙고 있긴 하지만 지금은 휴직이라도 먼저 하고 쉬는 시간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하다.


이 책은 제목대로 사직서에 적는 이유와 실제 퇴사 이유가 다르다는 것만이 주제는 아니다. 퇴사학교 교장과 청춘상담가가 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퇴사를 주제로 한 책을 쓴 것이다.

책을 읽고나서 퇴사하고 싶어졌냐고? 이 책은 퇴사를 장려하기 위한 책은 아니다. 오히려 티비프로 등에서 가볍게 다루는 퇴사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등에서 성공하기 전의 고생한 얘기, 퇴사할때의 고민들을 좀 더 다루고 있다.

내가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직장 동료나 동기들 중 퇴사하고 이직한 사람을 여럿 봤었고 친한 친구들 중에도 최근 병특 기간을 끝내자마자 퇴사다! 를 신나게 외치며 바로 사직서를 제출한 경우가 있었다. (그것도 바로 며칠전이라 엄청 부러웠다).
이직을 위해 퇴사한 사람들도 물론 있고 지금 다니던 회사가 맘에 안들어서, 사람이 맘에 안들어서, 연봉이 짜서 혹은 자아를 찾아 간다며 퇴사한 사람도 (드물지만) 있었다.

그럼 나는 왜 퇴사하고 싶은건가?
사실 조건면에서는 이만한 회사가 없다. 연봉도 나쁘지 않고 업무강도도 죽을만큼 빡센것도 아니고 휴가도 다 갈 수 있다. 업무도 전문적이라 경력도 쌓고 배우는 것도 많다. 중간에 업무를 바꿔서 비록 2~3년차같은 5년차가 되었지만 그 어느 조건하나 객관적으로 나쁜 게 없다.
뭔가 부족하다는 그 느낌, 무언의 압박을 받는다는 느낌과 업무 특성상 노력하지 않으면 가끔 외롭다거나 힘들다는 단점 정도... 이런건 비교적 큰 이유가 될수도 있지만 주관적이라 그다지 큰 문제같아보이진 않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이유로 퇴사한다고 하면 주변에선 배부른 소리 한다거나 차라리 내가 들어가고싶다는 등의 얘기를 하지만 힘들다는건 정말이다. 현실적으로 먹고살기 힘들다는게 아니라 정신적으로.
사실은 그냥.. 조금 긴 휴식이 필요한건지도 모르겠다.




나는 아직 성장단계라고 할 수 있을까? 일년 전에 비하면 성장한 것 같긴 하지만 일년 후의 내가 지금의 나를 보고 성장했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팀에 도움이 안된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걸 연차가 쌓인다고 더 잘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올해가 정말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조금만 더 해보려고 한다.

오늘 회식 중에 주변에서 휴직을 했는데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 같다는 사람이 있었다고 비트코인으로 돈을 많이 번게 아닐까 하는 얘기를 들었다. 그 사람은 정말 돈이 있어서 회사를 나간 걸까? 내 경우를 봤을땐 아닐지도 하면서 돈이 엄청 많은게 아니니 최소한의 보험이라도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

'채우기-도서 문화 공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듀랑고 근황 + 커피  (0) 2018.03.05
서촌 그 책방  (0) 2018.02.24
듀랑고 근황  (0) 2018.02.17
듀랑고 플레이 중 - 친구와 부족  (0) 2018.02.07
강남역 스타벅스 후기  (0) 2018.02.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