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돌보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본문

재테크 투자 재무 돈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진예령 2018. 5. 9. 01:46
반응형

이렇게 하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는데, 귀찮다는 이유로 실행에 옮겨본 적은 없었다.

꾸준히 대출금을 갚는다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카드값을 잘 값으면 신용이 올라간다는 것은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건 정말 .... 깨알같이 올라간다.

대출잔액에 변동이 있어도 작은 금액이라면 점수로 0, 혹은 1이 겨우 올라갈 뿐.

그나마 꾸준히 일정한 금액을 갚았다거나 한번에 큰 금액을 갚았을 경우 조금 더 올라가는 정도다.


그런데 이걸 점수 1,2점 정도가 아닌 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여태까지 꾸준히 납입한 통신료, 아파트 관리비 등의 납입 기록을 신용평가회사에 보내는 것이다.

우편이나 팩스로 보내는 방법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바로 보낼 수 있다. 

신용평가 회사는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난 나이스 신용평가에서 했지만 다른 신용평가회사에 계정이 있다거나 선호하는 곳이 있다면 거기에서 해도 된다.


www.credit.co.kr/


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그리고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면 비금융정보를 반영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신용평가등급을 산정하는데에 반영하는 정보라고 한다.

이미 개인정보는 다 풀렸다고 생각하는데 왜 알아서 반영해주지 않는지, 정말 치사하기 그지 없지만,

보다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는다거나, 이미 받은 대출의 금리 인하요구권을 내세우기 위해서는 

자발적으로 찾아서라도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밖에 없는 듯 싶다.

마냥 기다리면서 비금융정보 외의 금융정보만 신경써서는 시간이 아주 오래 필요하다....

다만 연체실적이 있다거나 하면 어려울 수 있으니 대상자 여부를 미리 확인해보는것도 좋다.

(어차피 신청할건데 왜 미리 확인하냐고 하면.... 이 신청과정이 인터넷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아주 사람을 화나게 해서

혹시 대상자가 아니라면 굳이 이 과정들을 모두 겪는게 정신건강에 해롭기 때문이다.)


대상자가 아니었는데 나중에 대상자가 될 경우 (제한요인이 해제되었을때) 가점이 부여될 수 있다고 하니 미리 해도 괜찮지만,

이 과정을 다 겪어본 경험으로서는.... 고통을 나중으로 미루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신용평가 반영을 신청하면 온라인 등록과

방문/우편/메일/팩스로 등록하기. 라는 두가지 선택지가 나온다.


우선 온라인으로 등록을 하기위해 선결되는 것은 일단 나이스 신용평가의 로그인이다.

로그인을 위해서는 보안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야한다.

조금 화가나기 시작하지만 그래도 신용등급이 오른다니 해야한다. 



온라인으로 신청해서 신용정보를 올리는데 도움이 될수 있는 항목은 통신요금 납부내역과, 홈택스 소득금액 증명서 등록,

국민연금과 국민 건강보험 납부내역 등록이라는 네 가지가 있다.


통신요금 납부내역 등록은 비교적 쉽다. 통신사에서 정보를 받아오기 위해 본인인증 확인을 몇번만 거치면 된다.


홈택스 소득금액 증명서도 뭐 ... 그렇게 어렵진 않다.

다만 공인인증서가 컴퓨터에 있어야 하며 홈택스 사이트에도 들어가서 거기에 필요한 보안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고 와야한다.

그김에 로그인도 한번 해보고 오면 된다.


혹시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받을 수 없다면 발급번호를 입력해서 등록할 수 있다고 한다. 

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 여기에 겁먹을 필요는 없다. 왜냐면 이 작업을 다 등록하고나서도 반영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그리고 국민연금 납부내역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의 보안프로그램을 또 모두 설치해야한다.

사이트마다 쓰는 보안프로그램이 다 다르다는걸 이렇게 욕한적이 없다.

국민건강보험 납부내역 정보를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도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다 해야한다. 

(난 마지막 국민건강보험 납부내역은 등록못했다. 모듈설치 다했는데 등록이 안됨)


이 작업을 하면서 내가 엄청나게 욕했던 이유는, 

나이스 신용평가의 로그인 시스템도 한몫했다.

분명히 로그인을 했는데, 한번 등록할때마다,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할때마다 브라우저를 종료하는 바람에 계속해서 재로그인을 해야했고,

심지어 그 재로그인시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맞지 않는다고 해서 로그인 할때마다 비밀번호를 변경했다.

아니 내가 방금 등록하고 접속한 비밀번호를 10분 뒤에 다시 들어갈때 또 까먹는 멍청이는 아닌데,

그것도 네번이나 그런 건 불가능한데, 계속 비밀번호가 다르다고 하는 바람에 계속 변경해서 로그인했다.

그리고 각종 보안프로그램들을 설치한 덕분에 컴퓨터가 두세배는 느려진것 같은 더러운 기분이었다. 

개인적으로 컴퓨터를 잘 사용하고 있다고 믿는데도 불구하고 이 모든 등록을 하는데 한시간 이상 소요했다.


혹시 집에서 편안한 시간에 잠깐 본인인증을 수십번 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인터넷으로 편하게 등록해보겠다고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인터넷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그래서 그나마 쉬워보이는 아래의

방문/ 우편 / 메일 / 팩스로 등록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우편이 돈이 들어 아깝다면 메일로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아래 서류를 보내는건 그래도 가장 거지같은 나이스 신용평가의 로그인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니 말이다.

물론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료를 받아야하는건 열받지만. (전화하면 빠를수도 있다. 물론 난 안해봤다)



보안프로그램을 여러번 설치해서 설치할때마다 종료하는게 문제라 한번에 설치하면 되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비슷한 일을 하는 다른, 혹은 같은 프로그램인데 버전이 다른 경우 어쩔수 없이 재설치, 그리고 브라우저를 닫고 다시 열어야한다.

보안때문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이렇게 사람들의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면서 신용평가점수를 올려줄테니 쓰라고 하는 사이트는 

다 망했으면 좋겠다. 돈버는 회사였음 진작 망했을텐데 어떻게 살아남고 있는지 도저히 이해할수가 없다.

비밀번호변경과 등록을 위한 인증번호 입력을 위해 계속 받은 비밀번호. (중간에 밥먹느라 한시간 빠졌다)





이렇게 욕함에도 불구하고 신용등급을 올리는 시도를 하라며 포스팅하는 이유는

정말로 등급이 오르기 때문이다.


신용정보가 계속 업데이트 됨에도 불구하고 몇달째 *13점을 기록하고 있던 내 신용점수가

(이처럼 꾸준히 대출을 갚고 신용카드는 매달 썼음에도 불구하고)

이 고생스러운 절차를 올린 직후 *18점으로 올라가서 이 절차 덕분인가! 

아쉽지만 점수가 조금이나마 올라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며칠이 더 지난 지금 다시 업데이트된 정보를 확인했다.


*83점.

직전에 5점이 올랐던건 대출금을 많이 갚았고 신용카드도 많이 썼는데 그걸 다 제때 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13점에서 *83점으로 무려 65점이 오르면서 신용등급도 드디어! 한단계 올라갔는데

이렇게 크게 올라갈 수 있던건 비신용정보를 등록했기 때문일 것이다.

근 5년간 쌓인 정보를 한번에 업로드했기 때문에 없던 정보도 생기면서 성실하다는 증명도 충분히 됐다고 본다.



++++++++++++++

추가로 33점이 더 올라서 *16점이 됐다.

신용등급도 오른데서 한단계 더 올랐다.

여태 신용등급 한번 올려보겠다고 카드값 미리 갚기 대출금 갚기를 열심히 했었는데 깨알같이 오르던게

한방에 이렇게 오르는걸 보니, 내가 했던 노력 중 자료제공이 부족해서 안됐던 것도 있는 것 같다.

아니 그냥 알아서 좀 가져가서 반영해주면 어디 덧나나

시스템은 거지같지만 1년이상 월급쟁이 생활을 했다면 이렇게 신용평점 올리는 방법이 제법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Comments